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 

    5월 20일부터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려고 하면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가 필요합니다. 그런데 신분증을 놓고 나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 집으로 다시 가야 하는 건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. 빠르게 신분확인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.

     

    본인확인 가능매체 

     

    ✅ 주민등록증

    ✅ 운전면허증

    모바일 건강보험증(건강보험공단 발급) ✔️

    ✅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회보장 전산 관리번호를 부여 받은 위기 임산부는 임신확인서로도 제출이 가능 

     

     

    이 중 [모바일 건강보험증]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    [The건강보험] 앱 을 설치하고 본인확인절차만 진행하면 건강보험증이 발급완료 됩니다.

    갑자기 신분증이 없는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 설치해 두는 것도 좋겠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병원방문 시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된 이유

     

    1️⃣ 건강보험 본인확인 강화 및 부정청구를 방지하기 위해

    ◾최근 건강보험 명의도용으로 인한 부정청구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근절하기 위한 조치의 하나입니다.

    ◾신분증 확인을 통해 실제 환자 본인만의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도록 하고, 타인명의로 진료 및 처방약을 받는 행위를 차단합니다.

     

    2️⃣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

    ◾ 정확한 환자 정보를 바탕으로 더욱 개인 맞춤형 진료과 약물 처방이 가능해집니다.

    ◾ 환자의 과거 진료내역 및 복약정보를 파악하여 오남용이나 상호작용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ㅣ

     

    3️⃣ 환자 안전보호

    ◾ 본인이 아닌 타인이 위한 약물을 처방받거나, 잘못된 진료를 받는 것을 방지하여 환자 안전을 강화합니다.

    ◾ 특히 노약자나 소아 환자의 경우, 신분증 확인을 통해 본인 여부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